본문 바로가기
[건강] 평생 다이어터

[건강] 아침 바나나 다이어트 효과와 궁합 맞는 레시피 소개

by 리치리치님 2023. 4. 18.

- 달고 맛있는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적합한 이유

 

바나나는 하나만 먹어도 포만감도 높고 속이 든든합니다. 일이나 운동으로 높은 에너지를 써야 할 때 바나나가 보충 식품으로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에너지가 급히 필요할 때 바나나 효과는 충분할까요?  몇 개를 먹었을 때 에너지 효율이 좋은 걸까요.

 

오늘은 바나나의 영양성분을 알아보고 식사대용으로 충분한지 다이어트 시 식이요법을 할 때도 적당량 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다이어트시 궁금했던 점
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의 영양성분 충분한가요?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는 약 105~12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는 탄수화물, 당, 식이섬유, 비타민 C, 비타민 B6, 칼륨 등이 풍부합니다.

한 개의 중간 크기 바나나(약 118g)에는 대략 다음과 같은 양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 바나나 영양정보
칼로리: 105 kcal
탄수화물: 27g
당: 14g
식이섬유: 3g
비타민 C: 10mg
비타민 B6: 0.4mg
칼륨: 400mg


바나나는 체내 물질 대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칼륨을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운동을 하거나 체력을 소모하는 경우에는 바나나를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소화에 도움을 주며,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하루에 얼마를 먹어야 적당할까?

 

바나나는 매우 건강하고 영양가가 높은 과일이지만, 당도가 높아 칼로리가 높다는 편견이 있을 수 있지만 바나나의 칼로리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한 개의 중간 크기 바나나(약 118g)에는 대략 105kcal의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먹는 과일 섭취량을 참고하면, 하루에 바나나 한 개를 먹는 것이 적당한 섭취량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당도가 높은 만큼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간식으로 먹어도 급한 배부름을 느끼지 않아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몸 상태나 활동량, 목적 등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 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 후 적절한 섭취량을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성분이 적지 않은 바나나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달고 맛있는 바나나. 포만감이 있어도 당성분이 있어 한 개로도 부족해 두 개 세 개까지 먹을 때도 있는데요 당성분이 있어 다이어트에 안 좋지는 않을까 의문이 드네요. 이 부분을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바나나는 탄수화물 중에서도 대표적인 당류인 포도당, 프루토스, 글루코스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이 많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당분이 많은 과일이 다이어트에 나쁘다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입니다.

바나나는 당분이 높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나나는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함께 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가 느리게 이루어져 포만감을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바나나는 칼륨과 비타민 B6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신진대사와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며,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해 줍니다.

그러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보다는 얼마나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바나나도 과도한 섭취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며, 개인의 몸 상태와 목표에 따라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후숙에 따른 칼로리 변화 (다이어트 시 참고 사항)
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의 익기(후숙) 정도에 따라 칼로리 변화

 

덜 익은 바나나는 쫀득한 식감에 비해 달지 않지만 노랗게 익어 검은 점이 생긴 바나나는 달디 답니다. 그럼 이렇게 바나나의 후숙 정도에 따라 당성분이 올라가 다이어트에 영향이 미치진 않을까요?

바나나의 익기 정도는 바나나의 칼로리와 영양성분 함량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익을수록 당분이 높아지지만, 그에 따라 칼로리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다만, 바나나가 익을수록 쉽게 소화되기 때문에 익은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익지 않은 바나나를 먹으면 소화가 어려워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익은 바나나와 익지 않은 바나나의 칼로리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중간 크기(약 118g) 바나나의 칼로리는 익지 않은 바나나와 익은 바나나 모두 약 105kcal이며, 익은 바나나는 소화가 더 쉬워서 영양소 흡수 효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익은 바나나는 더 많은 당분과 비타민 C, 칼륨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익은 바나나를 먹는 것이 좋으며, 노란색이나 갈색이 된 바나나가 가장 익은 상태이며 맛과 영양성분 모두 좋습니다.

 

 

바나나는 편두통과 숙취에 효과적이다?

 

바나나는 고질적인 두통을 완화하는데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을 이완시키고 두통을 누그러뜨린다. 바나나에는 칼륨도 풍부한데 이는 전해질 균형의 필수 성분입니다.

과음을 하면 두통을 동반하는 숙취가 생기기 쉬운데 탈수로 인해 손실된 전해질을 대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바나나 속 칼륨이 숙취를 치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숙취가 걱정이 되거나 술 마시기 전에 바나나를 통해 칼륨을 보충하면 메스꺼움이나 두통, 근육 피로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간편한 다이어트 레시피에 관한 글
바나나 간단 레시피

 

바나나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간식 레시피 소개

 

1. 바나나 아이스크림


재료)

익은 바나나 2개, 우유 또는 두유 1/2컵, 꿀 또는 설탕 약간


만드는 방법)


익은 바나나를 껍질을 벗겨서 잘게 썰어줍니다.
믹서기에 바나나, 우유 또는 두유, 꿀 또는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얼음틀에 따르고, 냉동실에서 얼려줍니다.
③이 완전히 얼어서 꺼낸 후 믹서기에 다시 갈아줍니다.
⑤ 그릇에 담고 즉석에서 즐기면 완성!

 

 


2. 바나나 카카오 볼


재료)

익은 바나나 1개, 달걀 1개, 빵가루 1컵, 카카오 파우더 2T,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방법)


익은 바나나를 껍질을 벗겨서 잘게 썰어줍니다.
빵가루와 카카오 파우더를 섞어주고, 바나나 조각을 빵가루에 묻혀줍니다.
달걀을 풀어서 바나나를 코팅해줍니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뜨거워지면 코팅한 바나나를 넣어서 노릇하게 굽습니다.
⑤ 그릇에 담고 즉석에서 즐기면 달콤한 간식으로 좋습니다!

 

이 외에도, 바나나 팬케이크, 바나나 칩스, 바나나 브레드 등 다양한 바나나 간식 레시피가 있습니다. 바나나를 활용해서 쉽고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보세요!

 

 


바나나 다이어트 정리

 

오늘은 바나나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시 가장 힘든 변비를 예방해 주고 따로 조리할 필요 없이 언제든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찾는 간식 겸 과일입니다. 껍질이 있고 휴대하기 좋은 간식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당성분이 많으니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섭취량 조절에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건강과 식이요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바나나 다이어트 정리였습니다.